강의 계획서 | |||
---|---|---|---|
제목* |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사 - 인적자원개발론 | ||
교과목명* |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사 - 인적자원개발론 | ||
학점 | 3 | 담당교수 | 황선경 |
교과목의 개요 | 인적자원개발(NHRD)은 국민 전체가 지니고 있는 지식, 기능 및 태도를 인적자원의 단위로 보고, 이들의 육성과 배양, 유통과 순환 그리고 활용에 대한 국가 수준의 정책을 개발하고 집행하는 일을 의미한다.
따라서본 교과수업을 통하여 개인뿐만 아니라 지역과 사회 및 국가발전의 전략적 계획을 세움으로써 경쟁력을 제고시키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HRD의 기초와 훈련·교육·개발을 그리고 개인·경력·조직개발에 대해서도 다루며, 무엇보다도 NHRD와 RHRD에 대한 내용을 다룸으로써 지역민으로서 지역발전에 일조할 수 있는 방단을 창출하도록 한다. |
||
강의목표 | 인적자원개발(NHRD)은 국민 전체가 지니고 있는 지식, 기능 및 태도를 인적자원의 단위로 보고, 이들의 육성과 배양, 유통과 순환 그리고 활용에 대한 국가 수준의 정책을 개발하고 집행하는 일을 의미한다.
따라서본 교과수업을 통하여 개인뿐만 아니라 지역과 사회 및 국가발전의 전략적 계획을 세움으로써 경쟁력을 제고시키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HRD의 기초와 훈련·교육·개발을 그리고 개인·경력·조직개발에 대해서도 다루며, 무엇보다도 NHRD와 RHRD에 대한 내용을 다룸으로써 지역민으로서 지역발전에 일조할 수 있는 방단을 창출하도록 한다. |
||
강의방법 | 강의(질의 응답식 토론 및 그룹발표, 과제물) | ||
평가방법 | 중간고사 : 20% 기말고사 : 30% 과제물 : 10% 출석 : 20% 수시평가(토론, 발표) : 20% | ||
교재 및 참고도서 | 저자명 : 옥장흠 교재명 : 인작자원개발론 출판사 : 한신대학교출판부 출판년도 : 2008 | ||
교육과정 및 시간표 | |||
주차 | 강의내용 | 학습내용, 준비물, 과제물, 시험, 기타 | |
1주차 | 1)강의제목 : 수강생과의 인사 및 레포트(Rapport)형성
2)강의주제 : 인사 3)강의세부내용(간략) : 인적자원개발 대두의 배경 |
수업방법 : 강의 운영 및 방법에 관한 안내, / 학습자료(과제포함) : 강의계획서·주교재 | |
2주차 | 1)강의제목 : 인간의 본질과 자원
2)강의주제 : 인간의 본질·자원·HRD 3)강의세부내용(간략) : -인간의 본질(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교육학적 인간상, 일하는 존재) -자원(물리적, 재정적, 인적 자원) -인적자원개발(관점, 일터에서 교육의 중요성) |
수업방법 : 강의(질의응답식토론),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 |
3주차 | 1)강의제목 : 인적자원개발의 기초
2)강의주제 : HRD의 정의·다문학적 개념·HRD법의 정의 3)강의세부내용(간략) : -정의 -다문학적 개념(경제학, 경영학, 자연과학, 교육학, 교육인류학, 개념종합) -HRD법의 정의 |
수업방법 : 강의(질의응답식토론), 팀구성,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 |
4주차 | 1)강의제목 : 인적자원개발의 기초
2)강의주제 : 교육과 HRD과의 관계 3)강의세부내용(간략) : -교육과 HRD과의 관계 -HRD관련개념(기업체 HRD, RHRD, NHRD, GHRD) |
수업방법 : 강의, 그룹토의(과제물),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 |
5주차 | 1)강의제목 : HRD의 접근
2)강의주제 : HRD의 활동형태·구성요소·패러다임 3)강의세부내용(간략) : -HRD의 활동형태(훈련, 교육, 개발) -HRD의 구성요소(개인개발, 경력개발, 수행관리, 조직개발) -HRD의 패러다임(훈련중심, 학습중심, 성과중심, 이러닝, 지식경영, 수행공학, 전략적HRD) |
수업방법 : 강의, 그룹토론,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 |
6주차 | 1)강의제목 : 인적자원개발의 활동
2)강의주제 : HRD의 활동 3)강의세부내용(간략) : -훈련(개념,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체계적 접근, 기본적 훈련영역, 훈련필요성 결정, 훈련제안서) -교육(기초, 성인학습이론, 액션러닝, 멘토링, 자기주도학습, 의식화이론, 전환학습, 이러닝) -개발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 |
7주차 | 1)강의제목 : 개인개발
2)강의주제 : 개인개발의 개념·요소·방법·프로그램 사례 3)강의세부내용(간략) : -개념 -요소(인적요소, 정신적 요소, 과정적 요소) -방법(교육장소, 교육대상자 직급, 교육기법)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 |
8주차 | 중간고사
|
||
9주차 | 1)강의제목 : 개인개발
2)강의주제 : 개인개발 프로그램 사례 3)강의세부내용(간략) : -개인개발 프로그램 작성(실습훈련 및 발표) |
수업방법 : 강의, 그룹토의(과제물),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 |
10주차 | 1)강의제목 : 경력개발
2)강의주제 : 경력개발의 개념·특징·접근 3)강의세부내용(간략) : -개념(의미, 개념) -특징 -접근(객관적 경력과 주관적 경력, 개인적 관점과 조직적 관점, 단기적 관점과 정기적 관점, 경력개발 이론과 실제) |
수업방법 : 강의, 그룹토의, 발표,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 |
11주차 | 1)강의제목 : 경력개발
2)강의주제 : 경력경로·프로그램·제도 3)강의세부내용(간략) : -경력경로(의미, 추세, 단계) -프로그램(경력상담, 후 견인제도, 직무순환, 특수집단 위한 경력개발, 프로그램 사례) -경력개발제도(자기신고제도, 직능자격제도, 직무순환제도, 평가센터 활용방법, 기능목록제도) |
강의, 그룹토의, 발표,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 |
12주차 | 1)강의제목 : 조직개발
2)강의주제 : 조직개발 개념, 과정, 모형, 프로그램 사례, 조직개발기법 3)강의세부내용(간략) : -개념(정의, 목표와 특징, 원칙) -과정(문제확인, 관계구축, 진단, 해결안확인, 개입, 환류) -모형 -프로그램 사례 -기법(감수성훈련, 상호작용분석, 교육훈련프로그램, 과정자문, 설문조사피드백, 목표관리) |
수업방법 : 강의, 그룹토의, 발표,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 |
13주차 | 1)강의제목 : 인적자원개발의 실제 및 방향
2)강의주제 : HRD의 실제(NHRD) 3)강의세부내용(간략) : -NHRD의 정책과제 |
수업방법 : 강의, 그룹토의, 발표(과제물),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 |
14주차 | 1)강의제목 : 인적자원개발의 실제 및 방향
2)강의주제 : HRD의 실제(RHRD) 3)강의세부내용(간략) : -RHRD의 정책과제 |
수업방법 : 강의, 그룹토의, 발표(과제물),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 |
15주차 | 기말고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