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계획서 | |||
---|---|---|---|
제목* |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사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 ||
교과목명* |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사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 ||
학점 | 3 | 담당교수 | 간진숙 |
교과목의 개요 | 이 과목은 평생교육사 자격이수과정을 위해 개설된 과목 중 기초가 되는 교과목이다. 평생교육 현장에서 프로그램개발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프로그램개발을 전담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갖춘 전문가가 필요하다. 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수업은 이론적 기초, 개발방법 및 과정, 개발의 실제와 전망 등을 토대로 실제적으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
강의목표 | 이 과목은 평생교육사 자격이수과정을 위해 개설된 과목 중 기초가 되는 교과목이다. 평생교육 현장에서 프로그램개발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프로그램개발을 전담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갖춘 전문가가 필요하다. 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수업은 이론적 기초, 개발방법 및 과정, 개발의 실제와 전망 등을 토대로 실제적으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
강의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팀 구성, 과제물 | ||
평가방법 | 중간고사 : 30% 기말고사 : 30% 과제물 : 20% 출석 : 20% | ||
교재 및 참고도서 | 주교재 - 저자명 : 김진화 교재명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도 : 2001 / 부교재 - 저자명 : 오인경·최정임 공저 교재명 : 교육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도 : 2005 / 부교재 - 저자명 : 이칭찬·간진숙·김미연 교재명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출판사 : 태영출판사 출판년도 : 2012 | ||
교육과정 및 시간표 | |||
주차 | 강의내용 | 학습내용, 준비물, 과제물, 시험, 기타 | |
1주차 | 1)강의제목 :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
2)강의주제 :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개발 3)강의세부내용(간략) : -평생교육의 이해 -프로그램개발 인식이 출발 -프로그램개발의 철학적 토대 -프로그램개발의 주체 : 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개발의 영역 |
수업방법 : 강의 운영 안내 및 강의 / 학습자료(과제포함) : 강의계획서, 주교재, 부교재 | |
2주차 | 1)강의제목 :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
2)강의주제 :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3)강의세부내용(간략) : -프로그램의 이해 -프로그램개발의 개념 -프로그램개발 성격과 특성 -프로그램개발의 원리와 전개방법 -프로그램개발의 영향요인 -프로그램개발전문가의 역할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팀 구성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 |
3주차 | 1)강의제목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
2)강의주제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론과 모형 3)강의세부내용(간략) :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성립 -프로그램개발의 패러다임 -프로그램개발의 이론 -프로그램개발의 접근방법 -프로그램개발 모형의 유형 -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 |
4주차 | 1)강의제목 :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개발의 과정
2)강의주제 :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기획 3)강의세부내용(간략) : -프로그램 기획의 이해 -프로그램 기획의 원리와 과제 -프로그램개발 팀 구성과 운영 -프로그램개발 상황분석 -프로그램 학습고객 분석 -프로그램개발 방향설정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과제물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 |
5주차 | 1)강의제목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과정
2)강의주제 : 평생교육 프로그램 요구분석 3)강의세부내용(간략) : -프로그램 요구의 개념 -프로그램 요구의 유형 -프로그램 요구의 발현 주체 -프로그램 요구분석의 방법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 |
6주차 | 1)강의제목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과정
2)강의주제 : 직무분석과 교육필요점 분석 3)강의세부내용(간략) : -직무분석의 이해 -직무분석의 방법 -직무분석의 절차 -교육 필요점 분석 -작업 KAST 분석 -우선순위 설정과 의사결정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 |
7주차 | 1)강의제목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과정
2)강의주제 :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 설정 3)강의세부내용(간략) :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의 이해 -프로그램 목적 설정과 진술 -학습목표의 영역과 유형 -학습목표의 설정방법 -학습목표의 진술방법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 |
8주차 | 중간고사 | ||
9주차 | 1)강의제목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과정
2)강의주제 :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 3)강의세부내용(간략) : -프로그램 설계의 이해 -프로그램 설계 기본원리 및 구조 -프로그램 내용 선정 원리와 방법 -프로그램 내용 조직의 원리와 방법 -프로그램 형태별 설계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과제물 | |
10주차 | 1)강의제목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과정
2)강의주제 :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 3)강의세부내용(간략) : -프로그램 마케팅의 이해 -프로그램 마케팅의 모형 -프로그램 마케팅의 구성 요소 -프로그램 마케팅 절차 -프로그램 마케팅의 기법과 사례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 |
11주차 | 1)강의제목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과정
2)강의주제 :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3)강의세부내용(간략) :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의미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원리 -프로그램 교수학습 관리 -프로그램 교수학습 전개 -프로그램 교수학습 전략 -프로그램 운영관리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과제물 | |
12주차 | 1)강의제목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과정
2)강의주제 :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 3)강의세부내용(간략) :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 -프로그램 평가의 영역과 원리 -프로그램 평가의 접근모형 -프로그램 평가자의 능력과 역할 -프로그램 평가의 절차와실제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 |
13주차 | 1)강의제목 :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실제와 전망
2)강의주제 :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실제 3)강의세부내용(간략) : -산업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실제 -대학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실제 -정부주도형 농촌사회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실제 -공무원 교육원 프로그램개발의 실제 -한국 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개발의 특성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 |
14주차 | 1)강의제목 :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실제와 전망
2)강의주제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학문적 과제 3)강의세부내용(간략) : -평생교육학의 발전과 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연구동향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이론적 과제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발전 과제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 |
15주차 | 기말고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