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계획서 | |||
---|---|---|---|
제목* |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사 - 원격교육론 | ||
교과목명* |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사 - 원격교육론 | ||
학점 | 3 | 담당교수 | 간진숙 |
교과목의 개요 | 평생교육의 확산과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성장해가는 원격교육과 사이버교육 활용에 대해 이해하고 최근 변화를 알 수 있다. 또한 설계와 개발, 평가를 통해 평생교육현장에서 원격교육과 사이버교육 활용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
강의목표 | 평생교육의 확산과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성장해가는 원격교육과 사이버교육 활용에 대해 이해하고 최근 변화를 알 수 있다. 또한 설계와 개발, 평가를 통해 평생교육현장에서 원격교육과 사이버교육 활용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
강의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팀 구성, 과제물, 실습 | ||
평가방법 | 중간고사 : 30% 기말고사 : 30% 과제물 : 20% 출석 : 20% | ||
교재 및 참고도서 | 주교재 - 저자명 : 임철일 교재명 : 원격교육과 사이버교육 활용의 이해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도 : 2011 / 부교재 - 저자명 : 조미현, 김민경, 김미량, 이옥화, 허희옥 공저 교재명 : e-Learning 컨텐츠 설계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도 : 2010 / 부교재 - 저자명 : 이칭찬, 간진숙, 김미연 교재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출판사 : 태영출판사 출판년도 : 2012 | ||
교육과정 및 시간표 | |||
주차 | 강의내용 | 학습내용, 준비물, 과제물, 시험, 기타 | |
1주차 | 1)강의제목 : 원격교육의 개념적 이해
2)강의주제 : 원격교육의 개념과 배경 3)강의세부내용(간략) : -원격교육의 현재 -매체와 기술의 발전 -원격교육의 의미 -다양한 원격교육 프로그램들 -평생교육의 실현 |
수업방법 : 강의 운영 안내 및 강의 / 학습자료(과제포함) : 강의계획서, 주교재, 부교재 | |
2주차 | 1)강의제목 : 원격교육의 개념적 이해
2)강의주제 :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 3)강의세부내용(간략) : -원격교육의 정의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팀 구성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 |
3주차 | 1)강의제목 : 원격교육의 개념적 이해
2)강의주제 : 원격교육의 이론 3)강의세부내용(간략) : -원격교육 이론·정립의 필요성 -자율성 이론 -산업화 이론 -상호작용 이론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 |
4주차 | 1)강의제목 : 원격교육의 개발
2)강의주제 : 원격교육의 기술과 매체 3)강의세부내용(간략) : -원격교육의 기술과 매체의 분류 -인쇄매체 -오디오 카세트와 비디오 카세트 -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 -텔레컨퍼런스 -컴퓨터와 인터넷 -매체의 선택과 통합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과제물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 |
5주차 | 1)강의제목 : 원격교육의 개발
2)강의주제 : 원격교육의 체계적 개발 3)강의세부내용(간략) : -체계적 개발의 필요성 -원격교육의 체계적 개발을 위한 대표적 모형 -체계적 개발의 주요 원칙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 |
6주차 | 1)강의제목 : 원격교육의 개발
2)강의주제 : 원격교육과정의 설계 3)강의세부내용(간략) : -설계의 의미 -설계 전략과 모형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 |
7주차 | 1)강의제목 : 원격교육의 개발
2)강의주제 : 원격교육 콘텐츠의 개발 3)강의세부내용(간략) : -개발 과정 -멀티미디어 자료 제작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멀티미디어 프로그램(S/W) | |
8주차 | 중간고사 | ||
9주차 | 1)강의제목 : 원격교육의 개발
2)강의주제 : 원격교육의 개발 기술 3)강의세부내용(간략) : -원격교육의 개발 형태와 기술 -인터넷 기반 원격교육 과정의 주요 개발 기술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멀티미디어 프로그램(S/W) | |
10주차 | 1)강의제목 : 원격교육의 개발
2)강의주제 : 원격교육의 과정의 운영 3)강의세부내용(간략) : -원격교육 과정 운영의 의미와 중요성 -교수자의 역할과 운영 전략 -성인 학습자 이해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 |
11주차 | 1)강의제목 : 원격교육의 개발
2)강의주제 : 원격교육의 평가 3)강의세부내용(간략) : -평가의 의미와 종류 -학습자 평가 -원격교육 프로그램 평가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 |
12주차 | 1)강의제목 : 원격교육의 실제와 연구
2)강의주제 : 국내 원격교육의 실제 3)강의세부내용(간략)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인터넷 기반의 원격 대학 -기업체의 이러닝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 |
13주차 | 1)강의제목 : 원격교육의 실제와 연구
2)강의주제 : 세계 원격교육의 실제 3)강의세부내용(간략) : -거대 원격대학의 발전 -영국의 개방대학 -중국의 중앙광파전시대학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과제물 | |
14주차 | 1)강의제목 : 원격교육의 실제와 연구
2)강의주제 : 원격교육의 연구 3)강의세부내용(간략) : -원격 교육 연구의 분류 -주요 연구 영역과 연구결과 |
수업방법 : 강의, 토론, 그룹 토의 / 학습자료(과제포함) : 주교재, 부교재 | |
15주차 | 기말고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