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계획서 | |||
---|---|---|---|
제목 | 어린이·청소년교육과정-청소년생활예절체험 | ||
교과목명 | 청소년생활예절체험 | ||
교육목표 | 청소년들에게는 효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할 수 있도록 몸과 마음의 자세를 갖추게 하는 생활예절 및 가족예절 통한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자 함 | ||
수강생준비물 | 교재 | 재료비 | |
교재명 | 교재명 : 실천예절개론
저자명 : 김득중 출판사 : 교문사 가격 :15,000원 |
자격증 | |
주요경력 | 성균관전례연구위원장 교화위원장 대진대학교객원교수 가정의례심의위원 | ||
교육과정 및 시간표 | |||
주차 | 강의내용 | 실습품목 | |
1주차 | 1. 기본예절
2. 예절의 정신 - 예절이란 자기소개 - 예절의 뜻과 바른태도와 마음가짐 - 바른 옷차림 - 예절의 근본정신과 바른자세 |
||
2주차 | 1. 가정생활의 예절
2. 식사예절 - 가족간의 예절 - 식사전, 식사중, 식사후의 예절 - 한식, 서양식 식사예절 - 나의 가정생활 |
||
3주차 | 1. 대인관계의 예절
2. 방문예절 - 진정한 친구 - 남에게 소개할 때 - 초대하고 영접할 때 - 초대받거나 방문할 때 - 초대와 방문 예절(역할놀이) |
||
4주차 | 1. 학교예절
2. 친구와의 예절 - 수업시간에 예절 - 선생님 말씀 하실때의 예절 - 친구가 말 할 때의 예절 |
||
5주차 | 1. 인사예절
- 목례와 경례 - 기본 인사 - 인사의 생활화 - 얼굴 표정, 눈의 표정, 앉는 자세 |
||
6주차 | 1. 말에 대한 예절
- 말의 맵시 - 대화 예절 - 전화 예절 - 바른 말씨와 어휘 - 가족관의 말씨 |
||
7주차 | 1.호칭의 대한 예절
- 호칭과 지칭의 종류 - 자기 호칭 부모의 대한 호칭 - 근친간의 호칭 |
||
8주차 | 1. 국가. 민족 생활의 예절
- 국기다는 날 - 국기 그리기 - 국기에 대한 예절 - 의식이나 행사에서 - 나라에 대한 나의태도 - 정리과정 - 실천하기 - 예절의 대한 소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