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과는 전문 지방행정인 양성을 목표로 하여 1989년에 학과 명칭을 지방행정과로 하여 개설된 이래 1,8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전통 있는 학과이다. 많은 졸업생이 국회의원, 군수, 도의원, 시∙군의원 및 지역사회의 중견 공직자로 활동하고 있다. 행정현장 일선에서 실무능력을 두루 갖춘 공무원은 물론 직장인들에게 행정이론은 물론 직장인들에게 행정이론을 심화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도청이 소재한 행정중심 도시인 춘천권 지역에 설치되어 있는 유일한 야간 행정학과이다.
행정학과는 2009학년도부터 전공심화과정을 설치·운영 중에 있습니다. 전공심화과정이란 2년의 전문학사학위과정 이후 4년제 대학과 동등한 학사학위를 취득 할 수 있는 과정을 말하며, 행정현장 일선에서 실무능력을 두루 갖춘 공무원은 물론 일반 직장인들에게 행정이론 교육을 심화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과장 | 김생수 | 연락처 | 010-8829-7849 033-240-9125 |
이메일 | kss@hsc.ac.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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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임교수 | 윤재선 | 연락처 | 010-7979-7769 033-240-91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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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홈페이지 | http://hjla.hsc.ac.kr/ |
정부간 관계에 관한 이론과 주요 연구를 학습하고, 정부간 관계에서 발생하는 주요이슈 및 관련 정책사례에 대해 토론함으로써 정부간 관계에 관한 관점과 시각을 형성하고 정부간 관계에서 발생하는 주요이슈에 대한 진단 및 처방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과목의 교육목표는 행정현상에 대한 통계적 분석능력의 배양에 있다. 행정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과학적인 지식을 산출해내는 통계분석에 초점을 두고 있는 분야이다.
행정학의 양대 산맥은 정책과 관리이다. 정책은 정부가 무엇을 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영역이고, 관리는 결정된 정책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영역이다. "한국정부론"을 통하여 정책과 관리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부가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산업화와 도시화의 진행으로 인한 지역간의 경제적 불평등, 개발의 격차, 도시지역의 교통, 주택, 토지, 환경, 농촌지역의 낙후와 생활환경문제 등 다양한 유형의 지역문제에 대해 심도있는 교수와 지역사회개발 전반에 대한 지식 함양 및 대안모색을 중심으로 지역사회개발론에 관련된 제이론을 연구한다.
지역의 자립적 발전을 위한 정책은 지방분권으로 대변되는 정치적 차원의 논리와 구체적인 발전전략으로서의 혁신 네트워크 구축으로 대별되는데 이에 대한 이론적 맥락을 교수하는데 목적을 둔다. 또한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한 재정분권, 행정분권, 산업의 분산과 병행하여 자치단체의 역량강화의 중요성에 대한 맥락을 이론과 현실적인 문제로 연계하여 다루게 된다.
행정법 총론의 이해를 전제로, 어떠한 행정작용이 국민에게 행해지는가를 그 목적에 따라 체계적으로 파악하려는 과목이다. 질서행정, 급부행정, 규제행정, 공용부담행정, 재정 등에 관한 법으로 나누어 고찰하게 된다.
이 강의는 우리 사회에 다양한 문제들 중 정부가 해결해야 되는 정책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생산하는 과정 및 방법들에 관련된 내용들을 담고 있다. 구체적으로 정책문제의 정의, 정책목표의 설정, 정책대안의 평가기준, 정책대안의 탐색과 개발 등이 다루어진다.
학생들은 공공부문에 있어서의 다양한 주제들을 가지고 수업시간에 교수의 지도에 따라 활발한 토론을 하게 된다. 이러한 토론과정을 거치면서 학생들은 다양하고 창의적이면서 논리적인 사고와 대화의 기술을 늘려나갈 수 있다. 또한 현실적인 공공부문의 주요 이슈들을 토론을 통해 논의하면서 문제해결능력도 키워나가게 될 것이다.
고객이나 소비자로서의 시민을 초월하는 주권자로서의 시민개념을 이해한다. 시민사회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논거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행정과 시민사회 관계가 역사적으로 변화된 과정을 검토하고, 이를 기초로 행정과 시민사회의 바람직한 관계방식을 모색한다.
현대는 커뮤니케이션의 시대라고 불리어지고 있다. 기업, 군조직, 각종 사회단체, 정부 등 모든 조직은 의미있는 공중의 상호이해와 협조없이는 유지·발전될 수 없다. 이런 점에서 PR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이의 효율적인 활용은 매우 중요하다. 강좌는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제이론을 고찰한 후에 PR 커뮤니케이션의 주체, 수용자, 매체와 메시지, 효과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산업사회에서 정보지식기반사회로의 전환기에 국가의 정보정책과 특히 전자정부화 추진에 관한 기초이론 및 개념을 이해하게 하고, 국가의 정보정책에 관한 포괄적인 안목과 이해를 높이는데 있다. 본 과목을 통해 정보사회에 관한 기초적인 이해와 전자정부추진에 관한 소개 및 정책사례분석에 초점을 두고, 강의와 학생들의 연구발표를 병행한다.
행정현상에 대한 이론과 기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행정이론의 수정 및 구성을 과학적 방법에 의하여 분석?평가할 수 있도록 함이 주요내용이다.
국가기관이 직면하는 환경과의 의사소통 문제의 본질을 탐구하며, 성공적인 공공관계의 수립 및 유지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설명하고 사례를 통하여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21세기 지식정보사회의 도래와 함께 기존의 관료제 정부를 대체하는 새로운 행정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전자정부에 대하여, 전자정부의 개념적 본질, 전자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정치적, 조직적, 경제적, 기술적, 관리적, 인적 요소, 전자정부 구현의 실현가능한 성과와 역기능 등에 대한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지식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형법각론은 형법총론이 정한 기본적인 원칙을 바탕으로 사람의 생명, 신체, 자유, 명예 등 개인의 법익을 보호하는 부분과 사회적 법익·국가적 법익을 보호하는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개인의 안전과 국가·사회의 질서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법률해석을 주요테마로 다루게 된다.
21세기를 '문화의 시대'라 하고, 그 가장 중심되는 화두로 '문화 정체성(cultural identity)'이 거론된다. 지역사회문화론에서는 우리의 문화를 올바로 이해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문화의 재인식과 발전 방안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지배적인 정부조직 및 정부운영의 패러다임으로 기능하여왔던 관료제 모형이 행정환경의 급변한 변화로 신공공관리모형이라는 새로운 정부조직의 패러다임이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신공공관리모형의 등장한 배경과 이러한 모형이 제시하는 행정개혁의 구체적인 처방을 이 과목은 강의와 발표 및 토론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공기업의 설립동기 및 목적과 경제발전 기여에 대하여 검토하여, 공기업운영의 공공성과 기업성의 조화문제에 대하여 논의 및 탐색한다. 또한 공기업의 이론(경영, 통제, 평가, 민영화 등)에 대하여 체계적 검토를 한다. 이를 위해 공기업의 현황분석과 문제점을 토대로 하여 공기업의 경영혁신, 민영화, 그리고 경영합리화 방안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본 과목은 관료제의 실체와 한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은 “관료제란 무엇인가”, “관료제는 왜 존재하는가”, “관료제의 기능과 역기능은 무엇인가”, “관료제가 갖는 권력의 근원은 무엇이며 그 결과는 무엇인가”, “관료제에 대한 통제는 가능한가”, 그리고 “관료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등의 문제들을 다룬다.
환경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접목함으로써 바람직한 21세기 환경행정의 개념을 정립하고, 아울러 이의 활용가능성에 관한 공감대형성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를 계기로 실제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환경문제를 성찰 할 수 있는 이해능력의 함양에 중점을 둔다.
현대사회 전반에 널리 퍼져 있는 현상인 조직의 의미와 주요 변수들을 연구함으로써 조직의 본질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조직학의 주요 이론을 익히고 조직문화의 형성요인, 관리방법, 정보사회의 조직혁신 등에 대해 연구한다.
복지정책의 의의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복지정책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이다. 이에 따라 복지정책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가치관들을 익히고, 복지정책의 환경으로써 복지국가의 유형을 학습. 또한 복지정책이 합리적으로 집행되기 위한 전달체계에 대한 학습과 더불어 각 복지정책의 방법론에 대한 강의가 있을 것이다.